■ 학교에 햇빛이 필요한 곳이 있으신가요? 아래는 서울 공항초교 실내에 햇빛을 전달하기 위하여 설치된 ELIOS-R2(엘리오스-알투) 영상입니다.
■ 공공건물 중정을 통한 실내 채광을 알아보고 계시나요? 아래는 한국교육개발원 신청사의 중정을 통해 햇빛 환경을 확보하기 위하여 설치된 ELIOS-R2 영상이며, 건축설계 공모 단계에서 채택되어 진행된 사례입니다.
■ 백화점에도 설치된 사례가 있습니다. 어떻게 적용되었을까요? 서울 대치동에 신축된 현대백화점 신사옥에 ELIOS-R2가 건물 옥상에서 저층부 내부 화단까지 형성된 중정의 채광을 위해 적용되었습니다. 아래의 영상을 보시기 바랍니다.
■ 교회에도 설치된 사례가 있습니다. 어떻게 적용되었을까요? 경기도 구리시에 위치한 즐거운교회 설교단상에 햇빛을 전달하기 위하여 ELIOS-R2가 적용되었습니다. 아래의 영상을 보시기 바랍니다.
■ 인근 아파트 또는 대형건물로 인한 [학교] 일조권 침해가 우려되시나요?
당사에서 개발한 일조공간 제어시스템 ELIOS-R2는 잃었던 햇빛을 다시 찾아줄 수 있는 세계유일의 일조권 침해 해결 장치로서, 한국/미국/중국 특허 확보는 물론 NET 제773호 건설신기술로 지정된 제품입니다.
학교는 성장기의 학생들이 낮 동안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곳입니다. 따라서 햇빛 환경은 그들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일 수 밖에 없고, 인근 아파트 또는 대형건물이 학교의 일조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면, 가능한 모든 수단을 고려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해야 할 것입니다.
특히 신축 아파트와 같은 경우라면, 그 아파트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자녀들이 다닐 학교이기 때문에, 더더욱 건축단계에서부터 이에 대한 해결책이 건축설계 변경을 포함하여 학생들에 대한 "배려"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마련되어야 하는 것이고, 건축설계 변경으로 해결할 수 없는 한계에 놓이게 된다면, ELIOS-R2는 학교로 햇빛을 전달하기 위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. 아래는 이와 같은 배경 하에 ELIOS-R2의 적용을 통하여 인근 학교의 일조권을 확보하는 것을 전제로 사업시행 인가를 획득한 현장들입니다.
학교에 대한 일조권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.
[교사]
동짓날 기준 08:00부터 16:00까지 8시간 중 4시간 이상 일조를 확보하거나,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경우 09:00부터 13:00까지, 중학교의 경우 09:00부터 14:00까지, 고등학교의 경우 09:00부터 15:00까지 연속 2시간 일조를 확보하여야 한다.
[체육장]
동짓날 기준 08:00부터 16:00까지 8시간 중 2시간 이상 일조를 확보하거나,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경우 09:00부터 13:00까지, 중학교의 경우 09:00부터 14:00까지, 고등학교의 경우 09:00부터 15:00까지 연속 1시간 일조를 확보하여야 한다.
이와 같은 기준 하에, 아래의 예(와우1초교)와 같이 일조권 분석 시뮬레이션을 실시합니다.
위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아래와 같이 ELIOS-R2의 배치설계를 실시합니다.
위 자료와 함께 필요 시 설치개요를 설명하기 위한 3차원 영상도 사업승인권자에게 제출되며, 이에 따라 사업시행인가가 이루어지면, 건축이 진행됩니다.
아래는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아파트 신축이 이루어지고, 62대의 ELIOS-R2가 설치 완료된 사례에 대한 영상입니다.
■ 공공기관 관계자이시거나, 공공기관 건물로 인해 일조권 침해를 받는 곳에서 거주하고 계시나요?
아래는 의정부 가능1동 주민센터에 설치된 사례로서, 센터 건물 신축으로 발생된 주변 6개 주택에 대한 일조권 침해를 ELIOS-R2로 해결한 것으로, ELIOS-R2가 NET 제773호 건설신기술로 지정됨을 기반으로 조달청과의 수의계약을 통하여 납품된 사례입니다.
이러한 경우 ELIOS-R2의 설치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.
1. 설치의뢰 : 설치 장소를 인터넷을 통해 확인합니다.(포털사이트 지도 참조)
2. 설치방법 제안 : ELIOS-R2 설치 및 채광 방안을 설정하고, 예상 견적을 제시합니다.(소형 ELIOS-R2S는 1세대 거실기준, 중형 ELIOS-R2M은 2~3세대 거실기준, 아파트가 아닌 경우 상황 맞춰 설정)
3. 조달청 계약 : 수요기관(예 : 의정부시)에서 조달청으로 구입을 요청하고, 조달청을 통하여 수의계약 방식으로 계약을 체결합니다.
4. 설치 : 계약상의 설치 일정에 따라 진행됩니다.
5. A/S : 2년 무상 A/S를 제공하게 되나, 제품 특성 상 비용은 거의 발생되지 않습니다.
[건설기술진흥법] 제14조에 의한 신기술은 심사과정에서 건설공사에 적용한 활용실적 및 국공립 시험기관 등에서 발행한 시험성적서를 확인하고, 1차/2차 및 현장실사 등 3차례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현장적용성 및 성능을 인정받은 경우에 한하여 지정을 받게 됩니다.
ELIOS-R2는 특허 확보는 물론, NET 제773호 건설신기술로 지정받은, 일조권 침해 및 영구음영영역에 대한 채광이 가능한, 태양추적 방식의 일조공간 제어시스템입니다. 따라서 조달청과 수의계약을 진행한 사례가 있는 것이므로, 공공기관 관계자께서는 안심하시고 본 제품의 사용을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. 이제 편안한 마음으로 아래의 설치사례를 보시기 바랍니다.
아래는 의정부 가능동 주민 센터 신축으로 인하여 북측에 위치한 6개 가옥에 일조권 침해가 발생하여 민원이 제기되었던 현장 사진 및 각 가옥에 대한 중형 ELIOS-R2M 배치 개념도입니다.
기본적으로 1가옥 당 1대의 중형 ELIOS-R2M을 배정하게 되나, 각 가옥마다 일조권 침해의 정도가 다른 경우, 이를 고려하여 2차경 픽셀의 개별조정 기능을 통해 가옥 별 픽셀배분을 설정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채광이 이루어지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.
ELIOS-R2M의 설치를 위해 아래와 같이 도면에 근거하여 앵커를 배치시킨 후 배근과 함께 용접하여 고정합니다.
배치도면에 근거하여 거푸집을 대고 콘크리트 패드를 타설한 후에 일정 기간 양생과정을 거칩니다.
콘크리트 패드 양생이 끝나면 공장에서 완성품 상태의 제품을 싣고 현장으로 이동합니다.
크레인을 불러 ELIOS-R2를 콘크리트 패드 앵커(Anchor) 위로 올려 고정합니다.
ELIOS-R2는 인공위성과 연계된 GPS를 통하여 설치 위치와 시간정보를 받으며, 초기 제어설정 후 1차 반사경의 태양추적 작동이 시작됩니다.
이와 같이 1차 반사경이 작동된 상태에서 2차 반사경 픽셀을 분배하여 햇빛을 전달하기 위한 조정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. 아래 사진은 픽셀 조정 작업 진행 중 상황입니다.
아래는 픽셀 조정 작업을 마친 후의 사진입니다. 그런데 여기서 햇빛이 창 전체에 퍼지지 않고 점 형상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. 본래 ELIOS-R2는 아파트 사이에 설치되는 것을 전제로 50미터 이상의 햇빛 전달거리를 기준으로 거실 창 전체가 채워지도록 하는 확대비율로 설계되었는데, 본 현장은 전달거리가 훨씬 짧은 15~25미터 정도여서 그만큼 확대되지 못한 상황이기 때문입니다.
그렇다면, 가까운 거리에서 더 크게 확대되도록 하는 것은 불가능한지에 대해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.
당연히 가능합니다. 이는 ELIOS-R2의 특허 및 건설신기술 범위에서 가능한 것으로, 픽셀의 크기를 더 작게 만드는 것으로 실현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현실적으로 본 사례와 같은 현장의 주변 특성 상, 건물 사이 간격이 매우 협소함에 따른 사생활 침해 우려로 인해, 불투명한 유리창을 사용하고 계시기 때문에, 그러한 창에 덜 확대된 강한 햇빛을 전달하면 내부에서 확산되는 효과가 자연스럽게 나타나게 되어 있어, 기본 픽셀 크기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으로 결정한 것입니다.
참고로, 일반적으로 생각하실 수 있는 볼록거울 같은 확대경은 상대적으로 햇빛 반사율에서 약점이 있고, 5미터 내외의 근거리가 아니면 사실상 지정된 영역만으로 햇빛을 조정해서 전달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. 저희도 볼록거울에 대해서 많은 연구와 시행착오를 겪어왔지만, 창 바로 밖에서 창 안으로 확대하여 햇빛을 전달하는 경우에만 국한하여 볼록거울을 적용합니다.(이러한 사례들은 본 홈페이지 메인 메뉴에서 [빌라 및 단독주택] 또는 [사회복지]로 들어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.)
가장 가까운 곳은 점의 모양이 더 선명하지만, 내부에서는 자연스럽게 확산되어 실내 자연광 채광 환경을 만들어주고 있는 것이고,
조금 멀어지면서 보다 더 확대되며,
조금 더 멀어진 곳에서는 보다 더 확대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.
그리고 이 사진들은 모두 겨울철 오전에 촬영된 것인데, 아래와 같이 확대하여 자세히 보시면 밤새 만들어졌던 성에가 녹아내리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. 이 또한 자연광인 햇빛을 전달한 효과입니다.
|